작은 가게 하나 열겠습니다

강   사 :
장효진
일   정 :
2019/04/01 ~ 2019/04/01
시   간 :
목 19:30~22:00 (5회/총12.5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5명
수강료 :


독립서점, 여행하는 카페, 누구나 선생님이 되는 공방 등
나만의 문화적 취향이 녹아있는 작은 가게로 삶을 꾸려나가는 것이 꿈이라면?
컨셉 기획부터 운영 및 홍보까지...
작은가게 오픈과 유지에 필요한 이슈를 집중 고민하는 워크숍 강좌





책이 좋아서 서점을 하고, 커피가 좋아서 카페를 열고, 나무를 켜는 것이 좋아 공방을 열고...
요즘 자기가 좋아하는 문화 취향을 아이템 삼아 작은 가게를 여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삶을 꾸린다... 이런 분들을 보면 참 부럽기만 합니다.
더군다나 그곳에서 여러 사람들이 모이고 새로운 문화적 가치까지 창출하고 있다면요?
돈을 떠나 자신의 삶이 풍부해지는 느낌이 들 겁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의 삶이 부러워 무작정 가게를 오픈할 수 없습니다.
어쨌든 이것도 하나의 생계수단이니까요. 요모조모 따져봐야 합니다.

이 수업은 나만의 개성이 흠뻑 담긴 작은 가게 하나 열고 싶은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그래서 수업에서는 가게 오픈부터 운영에 필요한 여러 이슈들을 점검합니다.
컨셉을 기획하고 이에 맞춰 공간을 만들고, 또 이곳으로 사람들을 어떻게 불러모을 지 고민해봅니다.


수업 방식은 강사의 일방적 내용 전달보다는 워크숍 형태로 꾸려집니다.

* 강의 특징

매주 자신의 기획을 구체화시키는 미니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일본의 공기서점처럼
내 수첩 속이든, 블로그나 소셜플랫폼이든 일단 내 가게 이름을 건 베타 오픈이 목적입니다.

강사소개

강사명: 장효진

공대 나와서 문화기획자가 된 엉뚱한 호기심이 많은 신중한 사람.
사람과 사람이 공유하는 문화와 공간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문화공간과 콘텐츠에 관한 책을 곧 출간할 예정이다.

<경력>
문화/공간 연구소 비로소 소장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박사수료
2011~ 문화공간운영, 문화기획 강의
2011~2012 복합문화공간 신촌타프 총괄디렉터
2012~2013 문화갤러리 얼반소울 문화기획담당
2014 성남아트센터 오태주 사진전 “The motion birds" 전시기획
2017 브런치북 공모 금상 <작은가게 문화공간 만들기>

커리큘럼


1. <토대 다지고 씨앗 심기> : '작은 가게' 살펴보기
 작은 가게 형태로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그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곳을 살펴보고
 주인장의 컨셉이 녹아있는 작은 가게에 대한 감을 익힌다.
 - 집, 학교 또는 회사 그리고 제 3의 공간
 - 장소가 되는 힘
 - 취미, 큐레이션, 공유 등으로 사람을 끌어모으는 공간들 소개
 <미니 워크숍>
 - 내 공간 이름표 만들기, 하루 일과표 작성해보기
 - 취미, 특기, 경력, 관계 등 공간을 통해 풀어낼 수 있는 내 비밀병기 적어보기
 [과제: 내가 만들 공간의 로고 만들어 오기]

2. <새싹에 거름주기> '작은 가게' 컨셉 기획과 공간 기획
 - 시간에 따른 공간 활용, 공유, 운영
 - 내 가게만의 경험상품 기획
 - 공간의 철학을 알릴 수 있는 콘텐츠 만들기
 - 내가 찾은 공간들
 <미니 워크숍>
 - 컨셉, 운영방침, 단골, 주인장의 모습 상상하기
 [과제: 내 공간의 이름(로고)을 담은 블로그나 SNS 만들기]

3. <가지치고 꽃 피우기> '작은 가게' 운영 1 : 사람들이 찾게 만드는 프로그램 만들기
 - 트렌드(STEEP) 키워드 탐색하기
 - 일/주/월/계절 및 시즌/1년 운영 가상 그래프
 - 플랜 A/B/C: 세 번 찾도록 만드는 세 가지 방문 목적 만들기
 - 돈과 가치, 무엇을 동력으로 할 것인가
<미니 워크숍>
 - 우리 공간에서 하는 활동의 이름짓기, 규칙정하기
 - 내 공간의 블로그/SNS에 올릴 소개 글 써보기
[과제: 1년 후 내 공간의 모습 상상하기]

4. <가지치고 꽃 피우기> '작은 가게' 운영 2 : 내 가게 발견을 용이하게 만드는 SNS 운영
 - 네트워크, 플랫폼, 콜라보레이션의 기술
 - 함께 의미 있는 프로젝트 기획해볼까
 - 내 가게 브랜드 확장 가능성 열기
 - 공간을 셰어해보자
 - 시 짓고 전시하는 빙그레, 카페 서점 책방으로 변신한 맥심다방, 윤식당과 강식당
<미니 워크숍>
 - 내 공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리하기
[과제: 내 가게의 경쟁상대는 무엇이고 그 이유는?]

5.<열매나누기> 나만의 작은 가게 발표회 : 가게 아이템 기획 및 운영 계획서 중심으로
 - 내 가게의 컨셉에 맞는 이미지 다섯 개
 - 내 가게의 경쟁상대, 차별점
 - 자유로운 피드백
 -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것들
 - ‘작은 가게 하나 열겠습니다.’ 수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