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가게 하나 열겠습니다

강   사 :
장효진
일   정 :
2019/04/01 ~ 2019/04/01
시   간 :
목 19:30~22:00 (5회/총12.5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5명
수강료 :


문화기획자이자 현직 마케터가 전하는
이론과 실전이 함께하는 워크샵
 





책이 좋아서 서점을 하고, 커피가 좋아서 카페를 열고, 나무를 켜는 것이 좋아 공방을 열고...
요즘 자기가 좋아하는 문화 취향을 아이템 삼아 작은 가게를 여는 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삶을 꾸린다... 이런 분들을 보면 참 부럽기만 합니다.
더군다나 그곳에서 여러 사람들이 모이고 새로운 문화적 가치까지 창출하고 있다면요?
돈을 떠나 자신의 삶이 풍부해지는 느낌이 들 겁니다.

그러나 이런 분들의 삶이 부러워 무작정 가게를 오픈할 수 없습니다.
어쨌든 이것도 하나의 생계수단이니까요. 요모조모 따져봐야 합니다.

이 수업은
내가 열려고 하는 작은가게의 브랜드아이덴티티를 구상하고
대표되는 상품 또는 서비스 구축, 스토리텔링 마련하고 인스타그램을 통한 브랜딩, 홍보 실습까지 진행합니다.


수업 방식은 강사의 일방적 내용 전달보다는 워크숍 형태로 꾸려집니다.

* 강의 특징

매주 자신의 기획을 구체화시키는 미니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일본의 공기서점처럼
내 수첩 속이든, 블로그나 소셜플랫폼이든 일단 내 가게 이름을 건 베타 오픈이 목적입니다.


< 공지사항 >
◾ 본 교육기관은 주차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진행 가능한 최소인원이 미달될 경우 연기/폐강될 수 있습니다.
 (개폐강은 교육시작일로부터
3일 전 결정되며, 연기/폐강결정시 개별로 연락을 드립니다.)

 

강사소개

강사명: 장효진

공대 나와서 문화기획자가 된 엉뚱한 호기심이 많은 신중한 사람.
사람과 사람이 공유하는 문화와 공간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문화공간과 콘텐츠에 관한 책을 곧 출간할 예정이다.

<경력>
문화/공간 연구소 비로소 소장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박사수료
2011~ 문화공간운영, 문화기획 강의
2011~2012 복합문화공간 신촌타프 총괄디렉터
2012~2013 문화갤러리 얼반소울 문화기획담당
2014 성남아트센터 오태주 사진전 “The motion birds" 전시기획
2017 브런치북 공모 금상 <작은가게 문화공간 만들기>

커리큘럼


1. 작은가게 시작해볼까?
어떤 가게를 열고 싶은가를 이야기해봅니다.
- , 지역, 자아발견
그 가게를 왜 내가 열어야 하는가를 이야기해봅니다.
- 스토리, 컨셉, 최고 경쟁상대
그 가게는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가를 이야기해봅니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레임

 
Do right now> 내 가게 인스타그램(또는 블로그) 계정/메모장 속 가게 만들기
homework> 내 가게 프로필 이미지/ 설명 / 1contents 작성하기
#브랜딩 #컨셉 #스토리텔링 #큐레이션 #소셜
 
 
2. 작은가게 도대체 어떻게 생겼지?
내 가게 시작을 위한 준비과정을 그려봅니다.
- 위치, 크기, 최소 집기류 그리고 콘텐츠
내 가게의 매출 1등 상품과 매력도 1등 상품을 이야기해봅니다.
- 가격경쟁력, 품질척도, 손님경험
내 가게 1/1/1/1일의 시간표를 작성해봅니다.
- 워라밸, 시간분배, 루틴, 3주 앞서 살기

 
Do right now> 가게 프로모션 행사 기획하기(예산, 공간, 모객, 예상매출)
homework> 시간표 완성해오기
#문화기획 #마케팅 #정신승리 #ABC플랜 #7:3법칙
 
 
3. 작은가게 널리 알리기
내 가게 아이덴티티 발굴하기
- 색상, 구도, 톤앤매너, 상품과 행사, 일상과 시즌
내 가게 물건 혹은 서비스 팔기
- 블로그와 modoo!,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 활용하기
내 가게 평판관리
- 무플이 악플보다 무섭고, 지인찬스거절말기
내 가게 물건 혹은 서비스 말고 뭐
- 가게가 제공하는 플러스 알파, 상품과 행사 기록하기, 기록과 큐레이션도 결국 상품

 
Do right now> 간단한 홍보 이미지/동영상 제작하기
homework> 우리가게 홍보 이미지/동영상 완성해오기
#근면한인싸
 
 
4. 새로운 국면에 대처하기
내 가게의 끝은 언제일까
- 시즌제, 콜라보 혹은 확장, 젠트리피케이션, 클라우드숍
무릎이 어디인가를 알아두자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혹은 서비스 플랫폼으로의 확장을 꿈꿔봐?

 
Do right now> 지난주 제작한 홍보콘텐츠 인스타그램 스폰서 광고 만들기
(타깃설정, 광고기간과 예산)
다른 수강생 프로모션 행사 콘텐츠 평가하기
#작지만큰가게 #베타테스트 #씨드만들기 #네트워크
 
 
알림
  • 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최소 인원에 미치지 못할 때는 일정을 연기하거나 폐강할 수 있습니다. (개강 여부는 교육 시작 3~5일 전에 결정하며, 일정이 바뀔 경우 핸드폰으로 연락드립니다.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본인의 핸드폰 번호를 확인해 주세요.)
  • 주차 공간이 협소하여 수강생 주차 지원을 해드리지 못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