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스토리텔링의 비밀 : 영상문법 해설노트 25기

강   사 :
이응일
일   정 :
2020/05/21 ~ 2020/07/16
시   간 :
목 19:00~22:00 (8회/총24시간)
환   급 :
해당 사항 없음
정   원 :
14명
수강료 :
300,000

영화를 보고, 읽고, 만드는 데에도 문법이 존재한다
친숙한 대중영화 중심의 숏바이숏(shot by shot) 분석노트 대 공개!
두루뭉술 넘어가던 영상문법, 학교에서도 현장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비밀을 파헤치는 시간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뭐길래? 왜 알아야 하지?
그 장면이 말이야, 음... 좋았어, 멋져, 스타일리쉬하달까? 암튼 그래!
왜 멋지지? 그냥 멋지다고? 천만의 말씀.

21세기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시대. 언어와 문화 초월한 만국 공통어인 '영상언어'
영상문법은 바로 그 '영상언어'를 구성하는 규칙입니다.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게임, 시나리오 등 '시각+이야기'를 다루는 많은 매체가 영화의 영상문법을 차용합니다.
이들 매체와 장르의 창작자, 비평가를 꿈꾼다면 영상문법 습득은 필수입니다.

               
                                 
                                              
* 이응일 감독의 영화 <불청객> 중에서 *


시나리오는 재밌는데 영상으로 구현했을 때에도 과연 그러할지 궁금한가요?
영상을 찍을 때, 카메라를 어디에 두고 컷을 어떻게 나눌지 몰라 패닉에 빠진 경험이 있나요?

이야기의 시각화를 고민하는 예비 영화인, 영상문법 기초를 닦고 싶은 영화 애호가들에게 좋은 강좌입니다.
영상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원리를 기초부터 심화까지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드립니다.

강좌 후반부에서는 유명 작품의 '숏바이숏(shot by shot) 분석'을 통해 그동안 배운 것들을 '내 것'으로 확실히 소화하게 됩니다.

이응일 감독은 장편SF영화 <불청객>으로 제1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화제를 불러 일으킨 장본인입니다.
재기발랄하고 독창적인 이응일 감독에게 영상문법 개인지도를 받는 듯한 '영화 발췌 클립' 해설은
영상문법 기본기 학습은 물론, 이제껏 놓친 영화 감상의 백미를 새롭게 발견하는 즐거움 또한 선사합니다.

📌 수강 추천 대상

- 예비 영화인/드라마작가/웹툰작가를 비롯한 창작 지망생
-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고자 하는 영상콘텐츠산업 종사자
- 독창적이고 날카로운 시각의 작품분석과 영화 읽기로 나만의 비평을 꿈꾸는 영화 애호가

📰 한겨레신문 [매거진esc] 연재기사 '이응일 감독의 디지털 불청객' [기사보기]를 클릭하세요.
'잠만 자는 우리 아빠' 레디 액션! [기사보기] 
스티브 잡스의 부활 [기사보기]

2054년 지구 문명이 사라졌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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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치도록 기발한 잉여문화 [기사보기] 

📌 자주 묻는 질문
1. 다음 기수는 언제 열리나요? 
- 종강하고 1~2주 후에 개강합니다. 개강 한 달 반 전에 모집을 시작합니다. 다음 기수는 10월 초~중순 개강 예정입니다. 
   '다음 개강일 알림 요청'을 해두시면 다음 기수 등록 시 문자로 알려 드립니다. 화면 상단에 있는 '다음 개강일 알림 요청' 버튼을 클릭해 신청해주세요. 


2. 국비지원 과정인가요? 
- 아닙니다. 영상 카테고리 과정 중에 국비지원 과정은 없습니다. 국비지원 과정은 강좌명에 '국비지원'이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한겨레교육에서 진행되는 국비지원 과정은 디자인, 출판 등입니다.  * 강좌 리스트 확인하러 가기  

강사소개


이응일 감독

2015 웹드라마 '니네 동네' 기획/각본/연출
2010 장편SF <불청객> 연출/각본/제작
       제1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월드판타스틱시네마부문 선정
2005 단편 <초보도둑> 연출
2004 단편 <독일어회화> 연출
2003 단편 <진달래> 연출
그외 다수 극영화/다큐멘터리/홍보영상 제작 및 참여

대한항공 월간지 <비욘드> 한국영화칼럼 '뷰파인더' 연재 중
한겨레 [매거진esc] '이응일 감독의 디지털 불청객' 연재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원문화재단 강사 / 서울대학교, 국회입법조사처 등 발표 

커리큘럼


1. 영상문법, 이미 내 안에 있다
- 영상문법과 비주얼 스토리텔링
- 숏바이숏 분석의 방법론
- 여정의 길잡이: 카메라의 시점, 사실주의 vs 형식주의, 시네마틱
 
2. 영상문법 기본기-1: 미장센(mise-en-scène)
- 미장센이란?
- 프레임과 레이어
- 구도와 지배공간
- 숏의 사이즈와 감정
- 숏의 앵글, 렌즈 등
- 미장센의 표현법과 예술적 활용
 
3. 영상문법 기본기-2: 움직임(movement)
- 카메라의 움직임: 팬과 틸트의 용법
- 카메라의 이동: 핸드헬드, 트랙, 스테디캠, 크레인, 드론 등
- 복합 숏의 관습과 사례
- 기타 숏의 표현기법: 롱테이크와 시퀀스숏 등
 
4. 영상문법 기본기-3: 편집(editing)
- 숏의 연속성(continuity)
- 편집의 문법: 연속 편집/시점 편집/개념 편집
- 연속 편집의 관습: 설정, 분절, 셔레이드
- 대화 씬 구성의 관습: 180도 법칙, 무대화
 
5. 영상문법 응용기법
- 대화 씬의 좋은 사례: 심리와 감정 표현법
- 다양한 표현기법: 점프컷, 다찌마와리, 3의 법칙, 늦게보여주기, 시각적 상징, 다큐식 촬영, 내레이션, 오마주와 패러디 등
 
6. 영상문법 심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주요 쟁점
- 연출력: 미스터리와 아이러니의 시각화
- 연출력: 시간의 압축, 연장, 혼합
- 연출력: 과잉(excess)-내용적 관습
- 시나리오를 콘티로 전환하는 요령
 
7. 종합–형식주의: 영상문법 관습의 과감한 변주, <올드보이>
- 형식주의의 계보와 사례
- 이미지 시스템: 모호함의 반복과 변주
- <올드보이> 숏바이숏 분석
 
8. 종합–사실주의: 묵묵히 진실을 기다리는 카메라, <시>
- 사실주의의 추구
- 롱테이크의 기술적/예술적 진화
- <시> 숏바이숏 분석

🔔 교재영화는 수업 개선을 위해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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